하강을 할때는 통상 아래 사진과 같이 하네스에 부착되어 있는 루프형 고리에 하강기(튜브형,팔자형 등등)를
잠금 카라비너로 연결하여 로프를 하강기에 통과 시킨후 오른손잡이의 경우 왼손은 감지손으로 하강기 위쪽에 로프를 잡고 오른손은 제동손으로 하강기를 통과해서 내려온 로프를 잡고 하강을 한다.
이런 방법으로 하강을 하다 보면 하강기를 통과한 로프의 꺽임이 약해서 마찰력이 감소함에 따라 하강 속도가 점점 빨라 질 수 있으며 실수로 제동손인 오른손으로 잡고있던 로프를 놓칠 경우 추락사고가
발생 할 수 있다.
이러한 추락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일부 등산학교에서는 안전 하강을 위하여 왼손 감지손을
하강기 아래 제동손으로 (왼손과 오른손을 모두 제동손으로 사용)사용하길 권장하고 있다.
좀 더 안전한 등반을 위하여 제가 몇해 전부터 현재까지 활용하고있는
퀵드로우 활용에 대하여 설명 드려 봅니다.
위 그림과 같이 드로우 양쪽에 잠금 비너를 끼워서 사용합니다.
퀵드로우 길이 만큼 하강기 높이가 연장되어 하강기의 높이가 가슴까지 올라 오게 되어 로프의 꺽임이
많아져 마찰력이 높아지므로 제동력이 좋으며 두손 모두 제동손으로 사용하여 안전성이 높다.
그리고 하강도중 제동손의 활용을 위하여 션트 또는 코드슬링등을 이용한 백업을 용이하게 설치할 수 있다.
오버행 하강시 위.아래 사진처럼 왼손 팔뚝 안쪽을 이용하여 로프와 가슴사이의 간격을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부득이하게 중량이 꽤 나가는 비박 배낭을 메고 오버행을 하강 해야하는 경우, 하네스 루프고리에 슬링으로 배낭과 연결하여 발 아래로 배낭을 늘어뜨려 놓고 하강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래 사진과 같이 배낭 멜빵에
슬링을 통과 시켜 퀵드로우 상단 잠금비너에 고정시켜 놓고 하강을 하면 배낭 중량으로 인한 뒤집힘 없이
안정적으로 하강 할 수 있다.
"단" 단점으로는 하강기의 높이가 위로 올라감에 따라 긴머리를 가진 여성클라이머의 경우 하강기에
머리카락이 끼기 쉬우므로 하강시 특히 조심하여야 한다.
"멀티 피치 등반시 후등자 확보에도 사용"
위에 그림처럼 후등자 로프를 확보기구(그리그리,신치,튜브형 오토블록장비 등등)에 통과 시킨후
잠금카라비너로 고정 시킨 경우 안전성을 있으나 뒤틀림이 있을 경우 유연하지 못하다.
통상 멀티피치 등반시 많이 사용하는 방법중에 하나이나 유연성은 있으나 카라비너 개폐구의 열림 가능성으로 안전성이 떨어진다.
카라비너 개폐구 열림을 방지 할 수 있고 유연성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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